본문 바로가기
독서 레시피/외국문학

<빨간 머리 앤> 줄거리와 해설(독서지도안 첨부)

by 늘해나 2024. 9. 14.
728x90
반응형

 

섬네일 이미지
<빨간 머리 앤> 루시 모드 몽고메리 원저, 연초록 펴냄

 

 

<빨간 머리 앤> 줄거리와 작품해설

 

❑ 작가 

루시 모드 몽고메리(1874 ~ 1942)

 

루시 모드 몽고메리(Lucy Maud Montgomery)는 1874년 캐나다 동부에 있는 프린스에드워드 섬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아름다운 시골 마을에서 자라며 감수성을 키우고, 지역 신문에 시를 발표하며 작가로서 재능을 키웠다. 이후 대학을 졸업하고 교사로 일하면서 자신의 어린 시절 경험을 담아, 사랑스러운 고아 소녀 앤의 성장 이야기 <빨간 머리 앤>을 썼다.

 

몽고메리는 18개월 만에 완성한 <빨간 머리 앤> 원고를 여러 출판사에 보냈지만 거절당하고, 2년 뒤 다시 수정해 보스턴 출판사에 보내 비로소 출간했다. 이 소설이 열렬한 호응을 얻자, 이어서 <에이번리의 앤>, <레드먼드의 앤> 등 10여 편의 속편을 발표했다.

 

 

&lt;빨간 머리 앤&gt; 본문 속 삽화
<빨간 머리 앤> 본문 속 삽화

 

 

❑ 등장인물

• 앤 셜리

어려서 부모님을 잃었지만 마릴라와 매튜의 집에 입양되어 초록지붕 집에 살게 된다. 빨간 머리에 빼빼 말랐지만, 상상력이 풍부하고 재미있는 생각과 말을 많이 한다. 주변의 분위기를 늘 쾌활하고 밝게 만들어 사람들에게 사랑받는다.

 

• 마릴라 커스버트

오래전부터 초록지붕 집에서 친오빠 매튜와 함께 살아왔다. 깔끔하고 검소한 성격을 가졌다. 아이를 키워 본 적이 없어 서툴지만, 사랑스러운 앤을 키우며 풍요롭고 행복한 삶을 살게 된다.

 

• 매튜 커스버트

키가 크고 수염이 덥수룩하며, 농장 일을 열심히 하는 우직한 성격의 농부이다. 수줍음이 많아 말수가 적지만 아주 따뜻한 마음씨를 지녔다. 늘 앤을 응원하며 슬기로운 조언을 해준다.

 

• 다이애나 배리

앤과 늘 붙어 다니는 단짝 친구로, 까만 머리에 마음이 착하고 얼굴이 예쁘다. 엄격한 엄마 때문에 앤과 한동안 떨어져 지내기도 했지만, 둘 사이의 우정은 변함없었다.

 

• 길버트 블라이드

키가 크고 갈색 곱슬머리에 잘생기고 똑똑해서 인기가 많다. 장난기가 많아 앤의 머리색을 가지고 놀리다가 앤에게 미움을 받게 된다. 하지만 오랜 시간 동안 앤을 지켜보고 앤이 어려울 때 결정적인 도움을 준다.

 

 

&lt;빨간 머리 앤&gt; 본문 속 삽화
<빨간 머리 앤> 본문 속 삽화

 

 

❑ 줄거리

 

- 초록지붕 집에 온 고아 소녀 앤

 

에이번리 마을의 초록지붕 집에 살고 있는 마릴라와 매튜 남매는 농장 일을 도울 아이가 필요했다. 그래서 고아원에서 남자아이를 데려오기로 했다. 그런데 고아원에서 온 아이는 빨간 머리에 빼빼 마른 '앤' 이라는 여자아이였다.

 

일이 잘못된 사실을 안 앤은 슬퍼하면서도, 잠시라도 아름다운 초록지붕 집에 오게 된 것을 기뻐하면서 쉴 새 없이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며 얘기했다.

 

“이런 아침이면 온 세상을 그저 사랑할 것 같지 않으세요? 저는 시냇물이 여기까지 졸졸거리면서 웃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아요. 저는 여기서 살지 못할 거니까 이러는 게 바보 같지요? 하지만 상관없어요. 저는 이 모든 것을 기억하고 싶어요!” (본문 중에서)

 

당황스러워하던 마릴라와 매튜는 밝고 순수한 성격의 앤이 마음에 들어 입양하기로 한다. 한편으론 앤이 너무 공상을 좋아하고 말이 많아서 걱정이긴 했다.

 

 

- 브로치 사건과 주일학교 소풍

 

어려서 부모를 잃은 앤이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했을 거라고 생각한 마릴라는 앤에게 엄하게 대했다. 반면에 매튜는 항상 앤을 응원하며 앤의 편이 되어 주었다.

 

그러던 어느 날, 마릴라가 아끼던 브로치가 없어져 앤이 도둑으로 몰리게 되었다. 마릴라는 앤이 솔직하게 털어놓기 전까지는 주일학교 소풍을 갈 수 없다고 했다.

 

너무나 소풍을 가고 싶었던 앤은 자신이 한 일이 아닌데도 자기가 가져갔다고 말한다. 그런데 실수로 숄에 걸린 브로치가 발견되어 오해를 푼다. 그리고 마침내 앤은 소풍에 가서 난생처음으로 아이스크림을 먹어 보는 기쁨을 누렸다.

 

 

- 다이애나와 단짝 친구가 되다

 

앤은 이웃집에 사는 또래인 ‘다이애나’와 금세 친해졌다. 둘은 영원한 친구가 되기로 약속하고, 학교에서도 늘 함께했다.

그런데 학교에는 ‘길버트’라는 보기 싫은 남학생이 있었다. 길버트는 잘생기고 똑똑해서 인기가 많았으나 앤은 길버트가 자신에게 ‘홍당무!’이라고 놀렸기 때문에 싫어했다.

 

가뜩이나 자신도 맘에 안 들어하는 빨간 머리를 놀림당하자, 앤은 분필로 글씨를 쓰던 석판으로 길버트의 머리를 탁 내리쳤다. 이 일로 벌을 받았던 앤은 얼마 후에 선생님이 길버트 옆자리에 앉게 한 날, 길버트가 슬쩍 내민 사탕을 거부하며 사과를 받아주지 않았다.

 

 

- 다이애나의 동생을 구하다

 

캐나다 총리의 연설을 들으러 가서 어른들이 마을을 비운 어느 겨울날, 다이애나가 동생이 아프다고 앤에게 급하게 도움을 청했다. 앤이 후두염에 걸린 다이애나의 동생 미니를 밤새 잘 보살핀 덕분에 다행히 위험한 고비를 넘길 수 있었다.

 

다이애나의 생일날에 앤과 다이애나가 손님용 방 침대 위로 뛰어들어 조세핀 할머니를 놀래킨 일로, 둘은 한동안 서로 어울릴 수 없었는데, 이 일을 계기로 다시 예전처럼 함께 놀 수 있게 되었다.

 

 

- 친구들과 한 연극놀이

 

어느 날, 앤은 친구들과 수업시간에 읽은 시를 연극으로 꾸며서 놀다가 홀로 타고 있던 배에 물이 차서 다리 기둥에 간신히 매달려 있었다. 그때 그곳을 지나가던 길버트가 구해주고 나서 앤에게 예전의 일을 사과했다.

하지만 이번에도 앤은 차갑게 거절했다. 자신의 외모에 민감하고 자존심이 강한 앤은 홍당무라고 놀린 길버트가 쉽게 용서되지 않았다.

 

이날 이후 둘은 드러내놓고 경쟁하며 공부했다. 이제 길버트는 앤을 쳐다보지도 않았다. 신경이 쓰인 앤은 만약에 길버트가 다시 친구가 되자고 한다면 거절하지 않겠다고 생각했다.

 

 

- 앤, 장학금을 받다

 

어느 덧 대학 입시를 앞둔 앤은 대학 합격과 길버트보다 높은 성적을 얻기 위해 열심히 공부했다. 그 결과 앤은 길버트와 함께 1등으로 퀸스 전문학교에 합격했다. 퀸스 전문학교에서도 둘은 가까워지지 못하고 열심히 공부만 해 길버트는 성적 우수 금메달을 땄고, 앤은 에이버리 장학금을 받았다.

 

장학금을 받은 덕분에 레드먼드 대학에 갈 수 있게 된 앤은 집으로 돌아오자마자 가장 먼저 다이애나를 만나러 갔다. 그리고 다이애나로부터 대학 학비를 벌기 위해 길버트가 에이번리 학교 선생님이 되기로 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 마침내 길버트와 화해한 앤

 

그런데 바로 그즈음, 매튜 아저씨가 심장마비로 갑자기 세상을 떠난다. 그는 애비은행이 망했다는 신문기사를 읽고 큰 충격을 받았던 것이다. 그가 저축한 돈이 다 사라졌기 때문이다.

 

큰 슬픔에 빠진 마릴라만 혼자 남겨 두고 떠날 수 없었던 앤은 결국 대학 입학을 포기했다. 그리고 집 가까운 곳에서 교사로 일하며 마릴라를 돕겠다고 말했다. 얼마 후, 앤은 길버트가 앤을 위해 에이번리 학교의 교사 자리를 양보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산책길에서 우연히 길버트를 만난 앤은 화해의 손을 내밀며 고마움을 표현했다. 앤과 길버트는 서로 좋은 친구가 되기로 한다. 그리고 이미 오래전부터 서로에게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lt;빨간 머리 앤&gt; 본문 속 삽화
<빨간 머리 앤> 본문 속 삽화

 

 

❑ 작품해설

<빨간 머리 앤>의 원제는 <그린게이블스의 앤(Anne of Green Gables, 초록 지붕의 앤)>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일본에서 번역된 제목인 <빨간 머리 앤>으로 널리 알려졌다.

 

작가 몽고메리가 열한 살에 우연히 이웃 독신 남매의 집에 어린 조카딸이 와서 사는 것을 보고 짧은 글을 썼던 것이 훗날 <빨간 머리 앤>의 모티브가 되었다고 한다.

 

이 소설은 캐나다 프린스에드워드 섬의 에이번리 마을을 배경으로 고아 소녀 ‘앤’의 성장 이야기를 담고 있다. 빼빼 마르고, 빨간 머리에, 주근깨투성이 앤은 특유의 상상력과 말솜씨 그리고 자연과 사람에 대한 따뜻한 시선을 갖고 있다.

 

초록지붕 집에 양녀로 들어간 후 갖가지 실수를 하지만 늘 밝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극복해 내며 어엿한 숙녀로 자라 애이번리 마을의 학교 선생님이 된다.

 

<빨간 머리 앤>의 내용은 여기까지이지만, 후속으로 나온 시리즈들은 앤이 앙숙이었던 길버트와 결혼하여 아이를 낳고 중년의 부인이 되기까지의 삶이 펼쳐진다.

 

그 중 앤의 어린 시절을 담은 이 <빨간 머리 앤>은 소녀적인 감수성과 아름다운 문장, 생생한 등장인물의 성격 묘사 등이 제일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뛰어난 작품을 쓸 수 있었던 이유는 작가 몽고메리의 자전적 소설이기에 가능했다. 프린스에드워드 섬에서 태어난 몽고메리도 어려서 어머니를 잃고 외할아버지, 외할머니 밑에서 자랐다. 그리고  실제로 삼촌이 운영하는 농장이 딸린 초록지붕 집에서 자랐으며, 글재주가 뛰어나 일찌감치 글을 쓰고 발표하였다. 또한 앤처럼 교사로서 활동하기도 했다.

 

 

<빨간 머리 앤> 독서지도안▽

빨간머리 앤-연초록(초3이상-교사용) (1).hwp
3.30MB
빨간머리 앤-연초록(초3이상-학생용) (2).hwp
3.32MB

 

 

 

<비밀의 화원> 줄거리와 작품해설

프랜시스 호지슨 버넷 소설 줄거리와 해설 ▷ 등장인물 • 메리 레녹스 부모의 무관심 속에서 하인들에게 맡겨져 버릇없고 고집이 센 아이로 자란다. 그러나 인도에서 전염병으로 부모를 잃고

bookhappy.tistory.com

 

청소년 추천 <원예반 소년들> 줄거리와 해설

줄거리와 해설 은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 세 명이 우연히 원예반에 들어가 꽃을 가꾸게 되면서 벌어지는 봄, 여름, 가을의 이야기를 그린 소설이다. 학교 뒤편 작은 화

bookhappy.tistory.com

 

<샬롯의 거미줄> 줄거리

동화 돼지 윌버와 거미 샬롯의 빛나는 우정 이야기 햄이 될 뻔했던 꼬마 돼지, 글 쓰는 거미가 살렸어요. ❒ 줄거리 의 주인공은 아기 돼지 '윌버'이다. 주커만 아저씨의 농장으로 팔려온 아기 돼

bookhappy.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