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레시피/외국문학

셜록 홈스의 모험 ‘비뚤어진 입술의 사나이’ 줄거리 요약

by 늘해나 2025. 9. 29.
반응형

 

섬네일 이미지
<셜록 홈스의 모험:세 편의 단편소설> 아서 코난 도일 지음, 콩테 펴냄

 

 

코난 도일의 단편 추리소설 <비뚤어진 입술의 사나이>는 《셜록 홈스의 모험》에 수록된 세 편의 이야기 중 하나이다.

이 이야기에서 셜록 홈스는 ‘어느 날 갑자기 사라진 신사’와 ‘기묘한 모습의 거지’라는 두 개의 수수께끼를 풀어나가며 사건을 해결한다.

 

<비뚤어진 입술의 사나이> 줄거리

 

사건 개요
• 발생시기 : 1889년 6월
• 의뢰인 : 네빌 세인트 클레어의 부인
• 주요 등장인물 : 셜록 홈스, 왓슨 의사, 네빌 세인트 클레어(휴 분), 클레어 부인
• 유형 : 실종

 

1889년 6월 밤. 의사 왓슨은 아내의 친구 케이트가 “남편이 런던의 아편굴로 가서 이틀이 지났는데 돌아오지 않는다”면서 걱정하며 찾아오자, 그의 주치의이기도 한 왓슨은 아편굴까지 찾아간다.

 

왓슨이 그를 찾아내어 돌아오려 할 때, 그곳에서 생각지도 못했던 셜록 홈스를 만난다. 노인으로 변장한 홈스는 네빌 세인트 클레어의 실종사건을 조사하는 중이라고 말한다.

 

클레어 씨는 점잖고 평판 좋은 언론인으로, 며칠 전에 런던으로 간다며 돌아올 때 아이들 장난감을 사오겠다는 약속을 하고 일찍 집을 나섰다.

 

&lt;셜록 홈스의 모험:세 편의 단편소설&gt; 본문 삽화
<셜록 홈스의 모험:세 편의 단편소설> 본문 삽화

 

같은 날, 그의 아내 클레어 부인은 런던으로 물건을 사러 갔다가 우연히 허름한 건물 2층 창문에서 남편을 목격한다. 남편은 창밖으로 고개를 내밀었다가 갑자기 사라진다. 놀란 부인은 그 건물의 계단을 뛰어올라 갔지만 저지당한다.

 

부인은 순찰 중이던 경찰을 찾아 함께 남편의 얼굴이 보였던 2층으로 갔다. 그 방에는 입술이 비뚤어진 기묘한 외모의 ‘휴 분’이라는 남자만 있을 뿐 남편의 모습은 없었다.

 

그런데 테이블 위에는 남편이 사오겠다던 장난감이 놓여 있었고, 커튼 뒤에는 남편의 옷이 있었다. 또 부두로 향하는 쪽의 창틀에는 피가 묻어 있었다.

 

휴 분이라는 남자는 경찰에게 클레어 씨를 보지 못했으며, 창틀의 핏자국은 자신이 손에 상처를 입어 묻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런던에서 슬픈 모습으로 보도에 앉아 수입을 올리는 것으로 유명한 걸인이었다. 경찰은 살인 사건으로 판단하고 그를 체포한다.

 

하지만 홈스는 이 사건이 단순한 살인 사건이 아니라고 판단했다. 그는 휴 분이 오랫동안 런던 시내에서 활동해 온 걸인이며, 상당한 수입을 벌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또한 그의 얼굴이 ‘비뚤어진 입술’을 포함해 매우 기형적인데, 이것이 분장에 의한 것일 수 있다는 점도 간과하지 않는다.

 

홈스는 왓슨과 함께 교외에 있는 클레어 씨의 집을 찾아간다. 클레어 부인은 그들에게 그날 배달된 편지 한 통과 반지를 보여준다. 그런데 편지의 글씨체가 살해되었다고 생각했던 클레어 씨 본인의 필적이었다.

 

런던으로 돌아온 홈스는 밤새 생각에 잠겼다가 다음 날 아침, 화장실의 해면을 가지고 왓슨과 함께 휴 분이 있는 경찰서 유치장으로 급히 간다. 그리고 유치장에 있던 그 걸인의 얼굴을 해면으로 씻었다. 그러자 놀랍게도 실종되었던 클레어 씨의 얼굴이 나타났다.

 

&lt;셜록 홈스의 모험:세 편의 단편소설&gt; 본문 삽화
<셜록 홈스의 모험:세 편의 단편소설> 본문 삽화

 

거지 ‘휴 분’이 바로 ‘클레어’ 본인이었다. 그는 결국 진실을 털어놓았다. 그는 과거 기자로 일하던 시절, 런던 거리의 거지 생활을 취재하던 중 직접 거지로 분장하고 구걸을 해보았는데 예상보다 수입이 좋았다.

 

이후 그는 돈이 급하게 필요해지자 다시 거지 변장하고 구걸에 나섰으며, 그 수입이 꽤 짭잘했다. 결국 그는 직업을 포기하고 가족들 몰래 런던에서 ‘휴 분’이라는 걸인으로 거짓된 생활을 해온 것이다.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다”라는 것을 전제로 사건을 파헤쳤던 홈스는 이중생활을 한 클레어 씨에 대해 법적인 처벌이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사건을 조용히 종결시킨다.

 

 

▽ 추리소설 모음

 

셜록 홈즈 <바스커빌가의 개> 줄거리

아서 코넌 도일의 추리소설 줄거리와 해설 "검은 개는 미신일 뿐, 진짜 범인은 따로 있다." "깍깍" 까마귀가 울자 누군가 이렇게 말합니다. "아니,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려고 이런 불길한 징조

bookhappy.tistory.com

 

에드거 앨런 포 <도둑맞은 편지> 줄거리와 해설

에드거 앨런 포의 추리소설 는 범인이 누구인지 찾아내는 과정이 주 플롯인 대부분의 추리소설과 달리 아예 범인이 누구인지 처음부터 밝히고 시작한다. 이 소설은 탐정 뒤팽이 G경찰청장의 의

bookhappy.tistory.com

 

<불량엄마 납치사건> 줄거리 요약

어느 날 엄마가 실종되었다! 사고인가, 가출인가? 아니면 납치?! 열네 살 소년의 엄마 구출 대작전을그린 명랑 법 스릴러 ❑ 등장인물• 시릴 이야기의 주인공. 14세 소년으로 엄마 앤디의 실종에

bookhappy.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