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레시피/우리문학

김사량 <빛 속으로> 줄거리 요약

by 늘해나 2025. 5. 8.
반응형

 

&lt;빛 속으로&gt; 섬네일 이미지

 

 

<빛 속으로> 줄거리 요약

 

❑ 작가에 대하여

김사량(1914~1950)

 

김사량은 필명이고, 본명은 김시창이다. 1914년 평양에서 주물공장을 하는 부유한 집에서 태어났다. 그는 평양고보 5학년 재학 중 졸업을 불과 몇 달 앞두고 일본군 배속장교 배척운동으로 퇴학을 당한 뒤 1933년 사가고등학교를 거쳐 도쿄제국대학 독문과를 졸업했다.

 

졸업 후 일본에서 작품활동을 한 그는 1939년 발표한 일본어로 쓴 <빛 속으로>가 아쿠타가와상 후보작이 되어 주목을 받으면서 한글과 일본어로 조선과 일본의 여러 문예지에 작품을 발표했다. 이후 한글과 일본어로 작품집 <고향>을 내고, 장편소설 <태백산맥>을 신문 잡지에 연재했다.

 

김사량은 태평양 전쟁 이후 조선학도병 위문단으로 중국에 파견되었으나, 중국 가는 길에서 탈출하여 평양으로 들어가 북한의 인민 예술가로 활동했다. 6.25가 발발하자 종군기자가 된 김사량은 1950년 7월 실종됐다.

 

 

1971년 일본에서 나온 &lt;빛 속으로 - 김사량 작품집&gt; 표지
1971년 일본에서 나온 <빛 속으로 - 김사량 작품집> 표지

 

 

❑ <빛 속으로> 줄거리

단편소설 <빛 속으로>는 일본인 아버지와 조선인 어머니를 둔 혼혈아의 심리를 관찰한 작품으로, 김사량이 서울의 하숙집에서 이야기가 문득 떠올라 하룻밤 단숨에 써내려갔다고 한다.

 

김사량의 자전적인 면모가 엿보이는 <빛 속으로>에는 제국대학 학생으로 빈민가의 노동자와 아이들을 가르치는 봉사활동에 나온 '남(南) 선생'이 화자로 등장한다.

 

그는 일본 아이들이 자신을 내지인으로 알고 미나미(南) 선생으로 부르는 것에 저항감을 느끼기보다 내심 편안함을 느끼면서 조금 갈등하는 정도였다.

 

그런데 아이들 중에 유별나고 정서가 불안정한 야마다 하루오가 있는데, 그 아이는 남 선생이 조선인이라는 것을 본능적으로 알아채고 무시하려는 태도를 보인다.

 

사실 하루오는 조선인 어머니 정순과 일본인 야마다 한베에 사이에 태어난 혼혈아였던 것이다. 하루오는 자신이 업신여김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조선인을 미워해야 한다는 자의식에 잡혀 있었다.

 

하루오의 아버지 야마다 한베에는 거칠게 살아온 건달로 조선인 아내를 천대하고 폭행하면서 데리고 살았다. 그들의 이웃으로 빈민가에 사는 조선인 노동자 이군은 남 선생이 일본인도 조선인도 아닌 어정쩡한 태도로 사람들을 대하는 것에 화를 냈고, 가엾은 조선 여인 정순을 학대하는 일본인 야마다나 그 아들 하루오를 모두 미워한다.

 

일본인 남편의 칼에 찔린 정순이 빈민 구호병원에 실려오고, 남 선생은 그녀의 남편이 얼마 전 예비검속으로 구류 당했던 경찰서 유치장에서 함께 지낸 야마다 한베에라는 걸 알게 된다.

 

나중에 남 선생은 여자에게서 야마다 역시 조선인 엄마에게서 태어난 혼혈아였음을 알게 된다. 하루오의 갈등이 깊어지면 아이는 제 아비처럼 비뚤어진 어른으로 자라나게 될 것이었다.

 

나는 조센징이 아니라고 어머니에 대한 모든 것을 거부하는 소년 하루오의 내면 속에는 어머니에 대한 따스한 숨결이 고동치고 있었다. 소설 속 화자는 이렇게 중얼거린다.

 

“아이는 나를 처음 본 순간부터 조선 사람이 아닐까 하는 의심을 품으면서도 주위를 맴돌며 쫓아다녔다. 그것은 ‘어머니의 것’에 대한 무의식적인 그리움일 것이다.”

 

결말에서 하루오는 이 다음에 무용가가 되고 싶다면서 환한 조명 불빛 아래서 춤을 추겠다고 말한다. 그것은 어둠 속에 은폐되고 일그러진 정체성을 그야말로 빛 속에 드러내어 당당해지고 싶다는 선언이다.

 

- <황석영이 뽑은 한국 명단편> 중에서

 

 

 

정호승 <항아리> 줄거리와 작품해설

줄거리와 작품해설 ❍ 작가 : 정호승(1950~ )  경희대 국어국문학과 졸업. 1972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석굴암을 오르는 영희'가, 1982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위령제'가 당선되면서 문

bookhappy.tistory.com

 

채만식 <이상한 선생님> 줄거리와 해설

채만식 단편 줄거리와 해설   1. 작가에 대하여 채만식(1902~1950) 부농의 가정에서 태어난 채만식은 중앙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하고, 일본 와세다 대학교 고등학원에 들어갔다가 간토 대지진으

bookhappy.tistory.com

 

<꺼삐딴 리> 줄거리와 해설, 전문

줄거리와 해설, 전문 ◎ 작품 해설 는 1962년 발표된 전광용의 단편 소설이다. 이 소설은 일제 강점기부터 6·25 전쟁 후까지 민족 수난기를 배경으로, 한 의사의 이야기를 풍자적으로 담고 있다.

bookhappy.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