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레시피/외국문학

안톤 체호프 <카멜레온> 줄거리와 작품해설

by 늘해나 2022. 7. 10.
728x90
반응형

 

안톤 체호프 <카멜레온> 줄거리와 작품해설

 

작가 _ 안톤 체호프 (1860~1904)

 

러시아의 소설가 겸 극작가. 1880년대 전반에 《관리의 죽음》, 《카멜레온》 등과 같은 풍자와 유머, 애수가 담긴 뛰어난 작품을 많이 남겼다.

 

그 후 실제 사건을 보고하는 르포르타주 《사할린 섬》을 써서 큰 반향을 일으켰고, 《귀여운 여인》, 《대초원》, 《갈매기》, 《바냐 아저씨》 등 많은 희곡과 소설을 남겼다.

 

러시아 작가, 안톤 체호프 사진
러시아 작가, 안톤 체호프 (1860~1904) ⓒ위키피디아

 

 

등장인물 소개

 

• 오추멜로프 경감

권력 앞에 비굴한 모습 보이고, 카멜레온처럼 상황에 따라 자신의 입장을 손바닥 뒤집듯 쉽게 바꾼다.

 

• 흐류킨

쇠로 물건을 만드는 일을 하는 철공 장인. 개에게 손가락을 물리고 억울함을 호소한다.

 

• 순경

오추멜로프 경감의 부하. 흐류킨을 문 개가 장군의 개라고 했다가, 아니라고 했다가 하면서 헷갈리게 만든다.

 

• 요리사 

지갈로프 장군집 요리사. 흐류킨을 문 개가 지갈로프 장군의 동생이 기르는 개라고 말한다.

 

 

《카멜레온》 인물 관계도 ⓒ천재학습백과

 

 

줄거리

 

• 개에게 손가락을 물린 흐류킨

 

오추멜로프 경감은 시장 광장을 지나가던 중 “개를 잡아라!”라는 외침과 함께 개의 날카로운 비명소리를 듣게 된다. 소리가 나는 쪽으로 사람들이 몰려들었고, 오추멜로프 경감도 그곳으로 가서 상황을 살펴봤다.

 

알고 보니, 개가 사람의 손가락을 물어 피를 흐르게 한 것이다. 개에게 물린 사람은 쇠로 물건을 만드는 일을 하는 철공 장인 흐류킨이었다.

 

흐류킨은 개가 아무 이유 없이 갑자기 자신의 손가락을 물었다고 말하며 손해 배상을 받을 수 있게 해 달라고 오추멜로프 경감에게 호소했다.

 

오추멜로프 경감은 그 개의 주인을 단단히 혼내겠다고 하면서 옆에 있던 순경에게 누구 개인지 알아내서 조서를 꾸미고 개를 당장 없애버리라고 했다.

 

 

• 개의 주인이 지갈로프 장군이라고?

 

그러나 어떤 사람이 그 개의 주인이 지체 높은 지갈로프 장군인 것 같다는 말을 듣고 오추멜로프 경감은 태도를 싹 바뀐다.

 

“이렇게 작은 개가 아주 키가 큰 흐류킨을 어떻게 물 수가 있는지 이해가 안된다!”

 

오추멜로프 경감은 도리어 흐류킨을 악당으로 몰며 개에게 물린 것이 아닌데 거짓말을 했거나 개를 괴롭힌 것이 분명하다고 탓한다.

 

 

• 개의 주인에 따라 입장을 바꾸다

 

그때 순경이 끼어들어 장군님에겐 저런 개가 없고 훨씬 더 큰 세터(일종의 사냥개)들이 있다면서 장군님의 개가 아니라고 말했다.

 

그러자 경감은 “장군님의 개들은 귀하고 기품이 있는데 이 개는 형편이 없다”고 말하며 처음의 입장으로 돌아가 개 주인을 찾아 손해를 보상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런데 순경이 혹시 장군님의 개일지도 모른다면서 얼마 전에 장군님 댁 마당에서 저런 개를 봤다고 말했다. 군중 속의 누군가도 장군님의 개라고 외쳤다.

 

그러자 경감은 순경에게 개를 장군님 댁으로 데리고 가서 물어보라고 지시하고, 개는 약한 동물이라면서 흐류킨이 잘못했다고 말을 바꾼다.

 

 

• 개의 주인이 장군의 동생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다

 

이랬다저랬다 카멜레온처럼 입장을 바꾸던 경감은 지갈로프 장군 집 요리사로부터 개의 주인이 지갈로프 장군의 동생이라는 이야기를 듣는다.

 

이에 오추멜로프 경감은 미소를 지으며 흐류킨의 손가락을 물어뜯었으니 아주 재빠른 개라고 칭찬하면서 개를 데려가라고 한다. 그리고 흐류킨에겐 “내가 다시 널 혼내주겠다”는 협박의 말을 남기고 그곳을 떠난다.

 

 

주변 환경에 따라 자신의 몸 색깔을 바꾸는 카멜레온 사진
주변 환경에 따라 자신의 몸 색깔을 바꾸는 카멜레온 ⓒ픽사베이

 

 

작품 해설

 

19세기 후반 러시아의 어느 마을 광장을 배경으로 한, 단편소설 《카멜레온》은 안톤 체호프 특유의 풍자와 익살스러움이 잘 드러나 있다.

 

소설 속의 오추멜로프 경감은 사람을 다치게 한 개를 두고, '개 주인이 누구냐'에 따라 시시각각 다른 반응을 보였다. 개가 사람을 물도록 함부로 방치한 주인을 벌해야 한다고 말했다가, 그 개가 지체 높은 장군과 관련 있다는 것을 듣자마자 오히려 개에게 물린 사람을 벌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가 이랬다저랬다 태도를 바꾸는 모습은 주변 환경에 따라 자신의 몸 색깔을 바꾸는 카멜레온 같다. 이처럼 작가는 상대방의 권력이나 지위에 따라 자신이 유리한 쪽으로 태도를 바꾸는 기회주의자적인 인물을 비판적인 시선으로 그려내고 있다.

 

 

 

<월급 45루피> 줄거리와 작품해설

줄거리와 작품해설   ❏ 작가에 대하여R. K. 나라얀(1906~2001)인도 문학가. 인도의 신화와 전설에 각별한 관심을 가졌으며, 주로 비극과 희극이 혼합된 작품을 썼다. 1935년에 발표한 첫 작품 을 비

bookhappy.tistory.com

 

 

실화 바탕 소설 <마르탱 게르의 귀향> 줄거리와 해설

실화 바탕 소설 줄거리와 해설 누가 진짜 ‘마르탱’인가? 줄거리 ❍ 마르탱과 베르트랑드의 결혼 열다섯 살쯤에 마르탱과 베르트랑드는 부모의 뜻에 따라 결혼을 하게 된다. 당시의 결혼은 두

bookhappy.tistory.com

 

 

톨스토이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줄거리와 해설

19세기 러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작가, 톨스토이  줄거리와 해설   여러분의 일상은 어떤가요? 하루 중 나를 미소 짓게 만드는 일은 얼마나 되는지 생각해 보세요. 오늘은 잃어버렸던

bookhappy.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