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챙김의 글/성공 자기계발

새해 다짐과 목표 달성을 도와주는 전문가의 7가지 비법

by 늘해나 2024. 1. 23.
728x90
반응형

 

섬네일 이미지

 

 

새해 다짐과 목표 달성 도와주는 전문가의 7가지 비법

 

새해를 맞으면 '새해 목표와 새 결심'을 세웁니다. 하지만 결심을 유지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설문조사에서 "새해 결심을 했다"고 답한 사람 가운데 "이 결심을 올해 내내 지킬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한 응답자는 36%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동기부여 전문가인 시카고대학 부스 경영대학원의 애옐렛 피셔바크 교수는 "결심에 어떤 프레임(frame·틀)을 입히느냐가 장기적 성공의 관건"이라고 말했습니다. 즉, 상황을 바꾸거나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는 것이죠.

 

이에 새해 결심과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되는 동기부여 전문가의 7가지 비법을 알려드립니다.

 

 

1. 즉각적 보상하기

‘거대 목표’ 대신 ‘실천을 즐길 수 있는 결심’을 세우세요.

 

피셔바크 교수가 공동 주도한 새해 결심에 관한 연구 결과, 아무리 큰 보상·궁극적 동기가 추후에 이뤄진다 하더라도 즉각적 보상 없이 장기적으로 결심을 유지하는 것은 힘들다는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피셔바크 교수는 당시 실험 참가자들이 '성취' 보다 '참여'를 더 보람있게 생각했다며 ‘거대 목표’ 대신 ‘실천을 즐길 수 있는 결심’을 세우라고 조언했습니다. 설렘과 기대가 즉각적 보상이 돼 동기를 부여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2. ‘회피 결심’ 말고 ‘지향 결심’ 하기

‘금주 결심’보다 ‘차 한잔 마시기’로 바꾸세요.

 

‘새로운 시도’가 ‘오랜 습관 버리기’보다는 쉽습니다. 해묵은 습관을 버리겠다는 '회피 지향적 결심' 보다 '접근 지향적인' 새 활동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스웨덴의 한 연구 결과 '접근 지향적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회피 지향적 목표'를 가진 사람들보다 성공 확률이 훨씬 더 높다는 결론이 난 바 있다고 피셔바크 교수가 밝혔습니다.

 

예컨대, 금주 결심보다는 ‘퇴근 후 술 한 잔 습관을 따뜻한 차 한 잔 마시기’로 바꿔보는 것, 소셜미디어 사용 자제 결심보다는 ‘잠들기 전 명상 습관을 기르기’ 등이 효과적입니다.

 

다이어리 이미지

 

 

3. 구체적인 목표 세우기

‘운동량을 늘이겠다’보다는 ‘매주 4차례 운동하겠다’가 좋아요.

 

피셔바크 교수는 일본의 한 업체가 '만보기' 마케팅 전략으로 벌인 '하루 1만 보 걷기' 캠페인이 성공을 거둔 것은 과학적 이유보다 '목표 정량화' 덕분이었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새해 운동량을 늘이겠다"는 결심보다는 "매주 4차례 운동하겠다"는 구체적 목표를 세워야 달성 동기가 높아집니다. 다만, 목표 정량화를 위해 특정 숫자를 설정했다가 숫자 채우는 데 급급해 속임수를 쓰거나 낙심을 불러와서는 안 됩니다. 본인에게 적합한 숫자를 설정하되 '숫자는 단지 전략'이라는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4. '단기 목표'로 세분화하기

주간 목표와 월간 목표를 설정해 더 많은 시작과 끝을 만드세요.

 

유대인들이 8일간 촛불을 밝히는 하누카 명절 첫날과 마지막 날에는 촛대에 불 켜는 것을 잊지 않지만, 중간에는 잊고 지나치는 일이 많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의욕이 높아지고, 목표 달성을 목전에 두었을 때 의욕이 다시 고조되므로 목표를 세분화하여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해 동안 끌고 가야 할 새해 결심이 동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주간 목표와 월간 목표를 설정해 더 많은 시작과 끝을 만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목표 달성 과정 이미지

 

 

5. 새 결심을 공유하고, 서로 조언해 주기

서로 결심을 공유하고 조언해 주면 성공 확률이 높아져요.

 

피셔바크 교수가 중학생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친구에게 조언을 제공한 학생들이 조언을 받은 학생들보다 최소 한 달간 숙제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조언을 통해 상대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자신을 돌아보며 더 나은 계획을 세우게 된 것입니다.

 

 

6. 주변인의 지지 확보하기

실천을 지지하거나 도울 수 있는 사람을 확보하세요.

 

결심 실천을 도울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어떻게 지지를 끌어낼 수 있는지를 확인해서 팀워크를 이룰 때 훨씬 더 쉽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한 식단'을 새해 결심에 포함했을 때 가족의 지지 없이는 목표 달성이 어렵습니다. 이 경우 비슷한 결심을 한 사람들끼리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7. 실패와 불편함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기

실패를 미래 성공을 촉진할 학습경험으로 여기세요.

 

피셔바크 교수는 "일시적으로나마 불편함 겪는 것을 성장의 신호로 받아들이면 새해 결심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습니다. 그러므로 결심을 지키는 데 실패했다고 해서 좌절하지 말고, 실패를 미래 성공을 촉진할 학습경험으로 여겨야 합니다.

 

시카고의 유서 깊은 연기학원 '세컨드시티 트레이닝 센터'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불편하고 어색한 상황을 견디도록 요구받은 학생들이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하고 더 오랜 기간 집중하며 더 많은 진전을 이룬다는 연구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오래된 습관을 바꾸려고 하면 당연히 불편함을 느끼겠지요. 하지만 불편함을 견디는 것을 목표의 일부로 설정하면 극복할 수 있습니다. 불편함의 의미를 '새로운 습관이 작용하고 있는 신호'로 새롭게 인식해 보세요.

 

- 출처 : 마음건강 길

 

 

 

 

나도 잘나가고 싶다 <아침을 여는 3분 성공 체크>

잘나가는 사람이 되기 위한 ♤ 목적과 목표에는 기한을 정하라 내일은 내일의 해가 떠오르듯이 내일은 내일 해야 할 일이 있다. 오늘의 과제는 오늘 해치워라. 안 그러면 평생 그 빚 청구서가 따

bookhappy.tistory.com

 

뭘 해도 잘되는 사람, 운이 따르는 사람들의 비결은?

잘되는 사람, 운 좋은 사람들의 특징 10가지 행운은 우연이 아니라 스스로 끌어들이는 것이다. 01 묵묵히 열심히 일한다. 운 좋은 사람은 자랑하거나 쉽게 만족하지 않는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bookhappy.tistory.com

 

미루는 습관 극복하기

미루는 습관 극복하기 히말라야 전설적인 새 ‘날이 새면 집 지으리라’ 히말라야에는 전설적인 새 한 마리가 살고 있다고 합니다. ‘날이 새면 집 지으리라'는 긴 이름을 가진 이 새는 낮엔 히

bookhappy.tistory.com

 

[자기계발] 회피형 성격 극복하는 방법

회피형 성격 극복하는 방법 무언가로부터 도망가고 피하고 변명하고 결과적으로 어떤 일도 해내지 못하고 할 수 있었는데 후회하고 또 도망가고... 반복되는 회피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bookhappy.tistory.com

 

시간을 소중하게, 가치있게 쓰기 위한 명언 모음

시간을 소중하게, 가치있게 쓰기 위한 명언 모음 "오늘 내가 헛되이 보낸 시간은 어제 죽은 이가 그토록 바라던 내일이다." 우리가 어느 날 마주칠 불행은 우리가 소홀이 보낸 시간의 보복이다 -

bookhappy.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