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챙김의 글/좋은글 감동글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어느 어부 이야기

by 늘해나 2021. 9. 6.
728x90
반응형

카르페 디엠(carpe diem)

지금 이 순간을 즐겨라

 지금 살고 있는 현재 이 순간에 충실하라

 

 

 

한 보트가 작은 멕시코 마을에 도착했다.

미국인 관광객은 멕시코 어부가 잡은

물고기를 보고 감탄했다.

 

"그거 잡는데 얼마나 걸렸나요?"

 

그러자 어부가 대답했다.

 

"별로 오래 걸리진 않았어요."

 

그 미국인이 물었다.

 

"왜 좀더 시간을 들여 잡지 않았나요?

더 많이 잡을 수 있을 텐데……."

 

그러자 어부는 적은 물고기로도

자신과 가족들에게는 충분하다고 했다.

 

미국인은 물었다.

 

"그럼 남은 시간에는 뭐하세요?"

 

"늦잠 자고, 낚시질 잠깐하고,

애들이랑 놀고, 마누라하고 낮잠 자고…

밤에는 마을에 가서 친구들이랑 술 한 잔

합니다. 기타 치고 노래하고…

아주 바쁘지요."

 

미국인은 그의 말을 막았다.

 

"나는 하버드에서 MBA를 한 사람으로서

당신을 도울 수 있어요!

당신은 매일 좀더 많은 시간을 들여

낚시질을 해야 합니다.

그러면 더 많은 물고기를 잡을 수 있어요.

더 많은 수입이 생기고

더 큰 보트를 살 수 있겠죠.

더 큰 보트는 더 많은 돈을 벌게 하지요.

그러면 두번째, 세번째 보트를 살 수 있게 

되고, 어업회사를 세울 수 있습니다.

중간상과 씨름할 필요없이

제조공장(물고기)과 직접 거래할 수 있게

되구요, 어쩌면 당신의 제조공장을

갖게 될 수도 있지요.

당신은 이 조그마한 마을을 떠나서

멕시코시티나 로스앤젤레스,

혹은 뉴욕으로 이사할 수도 있다구요!"

 

어부가 물었다.

 

"그렇게 되는데 얼마나 걸리죠?"

"20년... 아니 25년 정도요."

 

"그 다음에는 요?"

"그 다음? 그 다음에는 신나는 일이 있죠."

 

미국인은 웃으며 말을 이었다.

 

"당신 사업이 진짜로 커졌을 때는

주식을 팔아서 백만장자가 되는 거예요!"

 

어부는 또 물었다.

"백만장자요? 그 다음에는 요?"

 

"그 다음에는 은퇴해서,

바닷가가 있는 작은 마을에 살면서,

늦잠 자고 아이들이랑 놀고,

낚시질로 소일하고, 낮잠 자고...

그리고 남는 시간에 술 마시고

친구들이랑 노는 거죠!"

 

미국인의 말을 듣던 어부가 말했다.

 

"여보쇼!

나는 지금도 그것을 다 누리고 있소."

 

 

- 유철수의 ‘성공마을’에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