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챙김의 글/좋은글 감동글

톨스토이 <세 가지 질문> 지금 이순간..

by 늘해나 2021. 7. 29.
728x90
반응형

 

세 가지 질문

 

어느 날 삶의 진리를 알고 싶은 왕이 평판이 높은 은사를 찾아갔다.

그리고 세 가지 질문을 던졌다.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때는 언제인가?”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누구인가?”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

 

왕은 이 세 가지 물음에 대한 답을 꼭 찾고 싶었다.

하지만 은사는 아무 대답도 하지 않았다.

말없이 밭고랑만 파고 있는 은사를 보고,

왕은 지쳐 보이는 은사를 대신해 일을 했다.

 

그러던 중에 상처 입은 한 젊은이가 달려가다가

그들 곁에 쓰러지자, 왕과 은사는 그를

정성껏 치료하고 보살펴주었다.

알고 보니 그는 자신의 형을 처형하고

전재산을 몰수한 왕에게 복수를 하려다

왕의 호위병사에게 상처를 입고 도망치던 중이었다.

 

그는 자신의 목숨을 구해준 왕에게 용서를 빌며 충성을 맹세했다.

이에 왕은 그를 용서하며 재산을 되돌려주겠다고 약속한다.

그리고 왕은 떠나기 직전에 은사에게 다시 한 번 질문을 했다.

 

"당신은 이미 답을 찾았소.

당신이 만약 나를 돕지 않고

그냥 돌아갔다면

젊은이가 당신을 덮쳤을 것이오.

그러니까 당신이 날 도왔을 때가

가장 좋은 때였고,

내가 가장 중요한 사람이었을 것이며,

나에게 선한 일을 한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었던 것이오.

 

또 젊은이와 마주쳤을 때는

저 사람을 간병할 때가 가장 좋은 때였고,

가장 중요한 사람은 그 사람,

가장 중요한 일은 당신이

그 사람에게 해주었던 일이오.“

 

은사는 이어서 말했다.

 

“기억하시오.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때는

‘현재(지금)’이고,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내가 대하고 있는 사람’이며,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지금 내 곁에 있는 사람에게

선을 행하는 일’이오.

 

그런즉 당신은 날마다 그때그때

그곳에서 만나는 사람에게

사랑과 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19세기 러시아 소설가 톨스토이

 

 

톨스토이는 단편 〈세 가지 질문〉을 통해

가장 중요한 때는 바로 ‘지금’이고.

자신 옆에 있는 사람이 가장 중요하며,

그를 위해 선행을 베풀어야

이 순간을 소중하게 보낼 수 있다는

교훈을 전하고 있습니다.

 

톨스토이 명언 모음

https://bookhappy.tistory.com/102

 

 

톨스토이 소설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https://bookhappy.tistory.com/100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