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예술공간/영화 이야기

영화 <인사이드 아웃> 전체 줄거리

by 늘해나 2021. 8. 22.
728x90
반응형

진짜 나를 만나는 시간 <인사이드 아웃>

 

<인사이드 아웃> 영화 포스터, 2015 개봉

 

‘인사이드 아웃(Inside Out)’이란...

‘안팎을 뒤집다’라는 뜻으로, ‘머릿속을 뒤집는다’ 또는 ‘머릿속 환하게 알다’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  줄거리

 

1. 이사 오던 날

 

주인공 열한 살 소녀, 라일리의 머릿속에 존재하는 감정 컨트롤 본부에서 기쁨, 슬픔, 버럭, 까칠, 소심 이렇게 다섯 감정들이 열심히 쉬지 않고 일하고 있다.

 

그런데 미네소타에서 샌프란시스코로 이사를 온 날, 라일리는 기대와 다른 허름한 집에 실망한다. 라일리는 엄마와 어린 시절 공룡공원에서의 추억을 이야기하며 애써 웃는다. 이때 머릿속 본부에서 슬픔이 기억구슬을 만지는 바람에 라일리는 이내 슬픈 감정에 사로잡힌다.

 

영화 <인사이드 아웃> 한 장면

 

2. 첫 등교 날

 

다음 날, 새 학교에서 새로운 친구들을 만날 생각에 라일리는 조금 떨리지만 신이 났다. 기쁨은 라일리의 기분을 즐겁게 유지하기 위해 분주히 준비했다.

 

라일리는 친구들 앞에서 자기소개를 하며, 미네소타에서의 추억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런데 갑자기 이런 기억이 슬프게 느껴지면서 눈물을 흘린다.

 

영화 <인사이드 아웃> 한 장면

 

이때 머릿속 본부에서 기쁨과 슬픔이 서로 다투다가 '핵심 기억'들이 모두 보관소에서 떨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라일리의 성격섬의 불이 꺼진다. 그리고 기쁨과 슬픔도 함께 ‘장기 기억 보관소’로 빨려가게 된다.

 

기쁨이가 사라지자 성격섬의 불도 꺼진 라일리는 저녁식사 동안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밥을 먹다가 야단치는 아빠와 갈등을 겪게 되고, 그로 인해 장난치는 역할을 담당했던 엉뚱섬이 무너져 버린다.

 

영화 <인사이드 아웃> 한 장면

 

3. 기억저장공간에서 빙봉 만남

 

기억저장공간에 있던 기쁨은 라일리의 섬들이 사라지는 것을 보고 서둘러 본부로 돌아가던 중 라일리의 어릴 적 상상 속 친구인 빙봉을 만난다. 빙봉은 기쁨 없으면 라일리가 즐거울 수 없다며 기쁨과 슬픔을 본부로 데려다 주겠다고 한다.

 

그 사이 라일리는 주니어 하키연맹에 입단 테스트에 참여하지만 하키에 대한 핵심 기억이 없기 때문에 떨어지게 되고, 그 결과 하키섬도 무너지게 된다.

 

간신히 기차에 탄 빙봉과 기쁨, 슬픔은 라일리가 잠들어서 기차가 운행을 멈추자, 꿈제작소를 찾아가 라일리를 다시 깨우는데 성공한다.

 

영화 <인사이드 아웃> 한 장면

 

한편, 본부에 남은 까칠, 소심, 버럭은 라일리를 행복하게 만드는 방법을 생각하던 중, 버럭이 좋은 핵심 기억은 다 미네소타에서 만들어졌기에 그곳으로 가서 더 많은 기억을 만들어야 한다며 라일리가 가출을 하도록 설정한다.

 

하지만 라일리가 가출을 하자 가족섬의 일부가 무너지면서 회상튜브가 깨지게 되어 기쁨과 빙봉은 엄청나게 깊숙한 쓰레기장으로 떨어지게 된다.

 

기쁨과 빙봉은 어릴 적 라일리와 빙봉이 부른 노래를 연료로 삼아 로켓을 이용해 쓰레기장 탈출을 시도하지만 계속해서 실패한다. 이에 빙봉이 로켓이 날아오르는 순간 스스로 뛰어내리며 무게를 줄여 기쁨을 탈출시킨다.

 

영화 <인사이드 아웃> 한 장면

 

4. 기쁨과 슬픔, 본부로 귀환

 

“아, 슬픔이었어! 슬픔이 있기에 기쁨의 순간도 있었던 거야.”

 

우리 삶에는 기쁨만이 아닌 슬픔도 필요한 감정이라는 것을 깨달은 기쁨은 슬픔을 찾아가 함께 본부로 돌아가자고 했지만, 슬픔은 자신이 “필요 없는 존재”라며 구름을 타고 도망간다.

 

이에 기쁨은 슬픔을 잡기 위해 상상의 나라에 있는 라일리의 남자친구와 가족섬의 트램펄린을 이용해 하늘을 날아서 슬픔을 데리고 본부로 돌아가는데 성공한다.

 

영화 <인사이드 아웃> 한 장면

 

본부에 돌아온 후 기쁨은 슬픔이 일을 해결해야 한다고 말한다. 용기를 얻은 슬픔은 감정제어판에 꽂혀 있던 라일리를 가출하게 만들었던 장치를 제거한다.

 

이로 인해 집에 돌아온 라일리는 부모님에게 자신의 마음을 털어놓으면서 눈물을 흘리고, 부모님은 라일리 마음을 보듬어 준다. 그리고 여러 가지 감정이 뒤섞인 라일리의 핵심 기억이 다양한 색깔을 띠면서 성격섬들도 새롭게 태어난다.

 

영화 <인사이드 아웃> 한 장면

 

◪  영화 감상

 

<인사이드 아웃(Inside Out)>은 11살 소녀 라일리가 환경의 큰 변화를 겪고, 동시에 내면의 변화를 겪으면서 성장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그리고 이 영화는 삶이 늘 행복할 순 없고, 슬픔과 기쁨이 공존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인사이드아웃 원작을 토대로 한 감정 사용 설명서(위즈덤하우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