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예술공간/영화 이야기

알면서도 속는 공포영화의 법칙 BEST 8

by 늘해나 2022. 7. 28.
728x90
반응형

 

섬네일 이미지

 

공포영화 속 이런 행동, 꼭 죽는다!

 

알면서도 속는 공포영화의 법칙 BEST 8

 

매년 여름이면 어김없이 공포영화들이 관객들을 찾는다. 보는 사람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만들어 더위를 쫓아내는 공포영화에는 몇 가지 법칙들이 존재한다. 

 

주인공은 아무리 어떤 위험한 상황이 와도 죽지 않는다는 것, 가지 말라는 곳은 가고, 하지 말라는 것은 꼭 하는 것 등이 그것이다. 

 

그리고 공포영화의 또 다른 법칙, 이런 행동 하면 꼭 죽는다! 공포영화 속 죽음 클리셰(작품에서 흔히 쓰이는 소재나 이야기의 흐름)는 무엇이 있을까.

 

 

영화 <공포의 묘지>의 한 장면
영화&nbsp; <공포의 묘지>&nbsp; 한 장면

 

 

1. “곧 돌아올게”라고 말하면 죽는다.

 

살아남고 싶다면 꼼짝 말자! 목이 말라도 참고, 오줌이 마려워도 참고, 잃어버린 물건이 있어도 포기해야 한다. 일단 살고 봐야 할 것 아닌가.

 

 

2. 빈집에 “누구 있어요?”라고 물으면서 들어가면 죽는다.

 

빈집은 빈집이 아니다. 살고 싶다면 누가 있냐고 묻기 전에 뒤 좀 돌아봤으면 좋겠다. 살인마는 누구 있냐고 묻는 순간 꼭 뒤에 있다.

 

 

3. 주인공보다 나서서 설치면 먼저 죽는다.

 

주인공보다 나서서 설치는 인물도 금세 죽음을 맞이한다. 공포영화에서 "귀신이 어디있냐?" 또는 "괴물, 살인자가 어디있냐?" 하는 인물들은 열의 아홉은 죽는다. 

 

특히 눈치 없이 용기를 발휘하거나 객기를 부리며 살인마에게 덤비는 무모한 행동은 공포 대상의 화만 돋우는 결과를 만들어 낸다. 그리고 이 행동은 결국 모두를 위험에 빠트리는 민폐행동이 되고 만다.

 

 

4. 혼자 살기 위해 아등바등하면 죽는다.

 

공포영화 속에는 꼭 혼자 호들갑을 떨면서 살기 위해 아등바등하거나 몸을 사리는 인물이 등장한다. 그리고 살기 위해 동료들을 배신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인물들은 그 노력이 무색하리 만치 가장 먼저 죽음을 맞이한다.

 

 

영화 &lt;쏘우V&gt; 한 장면
영화 &nbsp;< 쏘우 V>&nbsp; 한 장면

 

 

5. 혼자 있으면 죽는다.

 

혼자 목욕이나 샤워 등 개인행동을 할 경우(특히 여자)에는 꼭 귀신이나 살인마가 지켜보고 있다. 결코 귀신이나 살인마는 표적의 대상이 모두 모여 있을 때 나타나지 않는다.

 

이 밖에도 혼자 지하실이나 화장실에 괜히 가고, 쓸데없이 혼자 낯선 길에 들어서면 십중팔구 그 사람은 귀신 혹은 살인마의 표적이 된다. 위험이 닥친 공포영화 속에서 다같이 모여 있어도 모자랄 판에 꼭 단독행동을 하는 사람들은 죽임을 당한다.

 

 

6. 안심하는 순간 죽는다.

 

끝까지 살아남는 주인공이고 싶다면 안심 따윈 할 틈이 없다. 안심을 하는 순간, 관객들도 당신을 주인공에서 제외시킨다. 감독이 컷을 외쳐도, 엔딩크레딧이 올라가도, 관객들 객석에서 다 나가면 그제서야 한숨을 돌리겠다는 마인드가 필요하다.

 

그게 바로 공포영화 서바이벌에서 생존할 수 있는 주인공의 마인드다. 공포영화 등장인물들에게 이르노니, 항상 살인마가 당신을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안심할 틈이 없다.

 

 

7. 도망갈 때 자동차를 타면 귀신이나 살인마가 이미 와 있다.

 

위험으로부터 도망치기 위해 급하게 자동차를 타면 귀신이나 살인마가 십중팔구 이미 차 안에 와 있다. 택시운전사 또한 항상 악령에 사로잡혀 있다. 

 

그밖에 도망가기 위해서 비행기나 배를 타려고 하면 귀신이나 살인마는 끝까지 쫓아와 고장을 낸다. 그래서 도망가려면 차라리 버스를 이용하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8. 마지막 죽었던 살인마는 다시 벌떡 일어난다.

 

죽었다고 생각하는 살인자를 재확인 한다, 쓰러진 살인마는 죽지 않았다. 다시 일어나기 위해 잠시 쉬고 있는 것일 뿐이다. 죽은 살인마도 다시 보자.

 

- 출처 : 맥스무비, 시선뉴스

 

영화 <좀비랜드: 더블 탭> 포스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