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배움의 글/우리말 나들이

소리가 예쁜 우리말 모음 2

by 늘해나 2021. 8. 3.
728x90
반응형

 

 

소리가 예쁜 우리말 모음 2

 

01 다문다문

시간적으로 잦지 아니하고 좀 드문 모양
[예문] 어머니는 아들네 집을 다문다문 찾아왔다.

 

 

02 무뚝무뚝

① 덩어리로 된 음식을 큼직큼직하게 이로 베어 먹는 모양.
[예문] 아빠는 사과를 무뚝무뚝 베어 먹었다.

② 말을 이따금 조리 있게 여유를 두고 또박또박하게 하는 모양.
[예문] 그가 무뚝무뚝 말하는 것을 듣고 있으면 그럴 법하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03 볼강볼강

질기고 단단한 물건이 잘 씹히지 아니하고 입 안에서 요리조리 자꾸 볼가지는 모양.
[예문] 오징어다리를 볼강볼강 씹었다.

 

 

04 살근살근

① 물체가 서로 맞닿아 매우 가볍게 스치며 자꾸 비벼지는 모양
[예문] 손수건을 살근살근 빨았다.

② 힘을 들이지 않고 살그머니 가볍게 행동하는 모양
[예문] 나는 살근살근 다가가서 두 손으로 오빠의 눈을 가렸다.

 

 

05 솔래솔래

조금씩 조금씩 가만히 빠져나가는 모양
[예문] 월급이 통장에 입금되자마자 솔래솔래 다 빠져나갔다.

 

 

06 아슴아슴

정신이 흐릿하고 몽롱한 모양
[예문] 오후가 되니 아슴아슴 졸립다

 

 

07 알밋알밋

허물이나 책임 따위를 남의 탓으로 아물아물 돌리는 모양.
* 아물아물 : 작거나 희미한것이 보일 듯 말 듯 하게 조금씩 자꾸 움직이는 모양
[예문] 동생은 잘못을 누나의 탓으로 알밋알밋 돌렸다.

 

 

08 지지지지

자꾸 수다스럽게 지껄이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예문] 아이들이 지지지지 떠들어 대는 통에 수업을 할 수가 없다.

 

09 흥이야항이야

관계도 없는 남의 일에 쓸데없이 참견하여 이래라저래라 하는 모양
[예문] 그는 남의 사업에 흥이야항이야 끼어들었다.

 

 

10 희룽희룽

자꾸 버릇없이 까부는 모양
[예문] 나는 기분이 좋아 희룽희룽 웃었다.


-출처 : 국립국어원 온라인 소식지 [쉼표 마침표]에서

 

 

 

소리가 예쁜 우리말 모음 1

소리가 예쁜 우리말 모음 01 치런치런 물건의 한쪽 끝이 다른 물건에 가볍게 스칠 듯 말 듯한 모양. 02 치르르 물기나 기름기, 윤기 따위가 많이 흘러서 번지르르한 모양. 03 캘캘 웃음을 억지로 참

bookhappy.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