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배움의 글/독서트렌드 추천도서

11월 추천도서, 책나눔위원회 선정

by 늘해나 2021. 11. 6.
728x90
반응형

책나눔위원회가 선정한 11월의 추천도서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책나눔위원회’는 오선민 작가의 <시작도 끝도 없는 모험, ‘그림 동화’의 인류학>, 황정은 작가의 <일기> 등 7종을 ‘11월 추천도서’로 발표했다.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책나눔위원회‘는 출판수요 확대 및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문학, 인문예술, 사회과학, 자연과학, 실용일반, 그림책·동화, 청소년 등 7개 분야의 도서를 매달 추천사와 함께 소개한다. 이번에 선정된 7개 분야별 ‘11월 추천도서’는 다음과 같다.

 

 

 

7개 분야별 ‘11월 추천도서’

 

1. <시작도 끝도 없는 모험, ‘그림 동화’의 인류학>

▷분 야 : 청소년

저 자 : 오선민

출판사 : 봄날의박씨

출판일 : 2021

 

 

[책소개]

다양한 동식물종과 마녀, 요정이 인간과 동등한 자리에서 숲을 누리며 살아가는 이야기들로 채워져 있는 ‘그림 동화’.

 

이 동화 속 공주와 왕자는 너의 죽음이 나의 삶을 낳고, 나의 죽음이 너의 삶을 낳는다는 공생의 대칭적 윤리를 이해하기 위해 맨몸으로 숲 속을 돌아다닌다.

 

바로 여기에 탐구할 문제가 있다고 저자는 생각했고, ‘그림 동화’ 속 주인공들과 그들이 겪는 사건들, 그 사건이 벌어지는 장소인 숲을 살피며, 동화가 걷는 걸음은 바로 ‘연결되고 열린 삶을 향한’ 것임을 동화 속 웃음들과 함께 전한다.

 

 

2. <일기 日記>

분 야 : 문학

저 자 : 황정은

출판사 : 창비

출판일 : 2021

 

 

[책소개]

작가 황정은의 첫번째 에세이집이다.

 

책에는 코로나19 거리두기 생활 속에도 피어나는 정원의 꽃들, 어린 조카가 그리고 간 낙서의 비밀을 탐구하는 작가의 모습 등 일상에서 길어 올린 에피소드부터 아동학대 사망사건, 목포항에서 본 세월호 등 사회에 질문을 던지는 두터운 상념까지 황정은의 마음 속 지도가 폭넓게 그려져 있다.

 

 

3. <한국의 능력주의>

분 야 : 인문예술

저 자 : 박권일

출판사 : 이데아

출판일 : 2021

 

 

[책소개]

시험에 합격하지 않거나 일정한 조건에 부합하지 않은 사람들이 보상을 받는 것에 대해, 예컨대 비정규직이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데 있어 한국인들은 유독 불편해한다. 자격이 없다, 불공정하다는 것이다. 자못 당연한 것처럼 보인다.

 

이 논리의 핵심에 능력주의가 있다고 책은 말한다. 능력이 우월할수록 더 많은 몫을 가지고 능력이 모자랄수록 더 적은 몫을 가지는 것이 당연시되는 것. 이 룰이 깨지면 부정의하고, 불공정하며 사회의 효율을 떨어뜨리는 일로 비난받는다.

 

이 책은 이렇듯 ‘불평등은 참아도 불공정은 못 참는’ 한국 사회와 한국인에 대한 보고서다.

 

 

4. <정치란 무엇인가?>

분 야 : 사회과학

저 자 : 함재봉

출판사 : 에이치프레스

출판일 : 2021

 

 

[책소개]

이 책은 정치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 만들어졌고 어떻게 전수되어 오늘 우리가 사용하게 되었는지 추적한다.

 

영국의 정치학자 마이클 오크숏은 “교육이란 잠시 긴박한 현실로부터 벗어나 인류가 자신을 이해하기 위해서 영원토록 이어오고 있는 대화의 내용을 들어보라고 초대 받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 책은 한국 정치의 긴박한 현실을 이해하기 위해 그 긴박한 현실로부터 잠시 벗어나 인류가 정치를 이해하기 위해 시작한 대화의 내용을 같이 경청해 보자는 초대장이다.

 

 

5. <데이터 과학자의 사고법>

분 야 : 자연과학

저 자 : 김용대

출판사 : 김영사

출판일 : 2021

 

 

[책소개]

데이터과학자가 알려주는 불확실성을 이해하고 대비하는 사고법. 세계를 움직이는 법칙이자 본질인 통계와 확률을 어떻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를 대비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과학의 영역을 넘어서 불완전한 사회에서 우리가 불완전한 선택을 할 수밖에 없음을 깨달을 때 비로소 서로에 대한 이해와 협력이 가능해진다는 통찰을 보여준다.

 

 

6. <밥은 먹고 다니냐는 말>

분 야 : 실용일반

저 자 : 정은정

출판사 : 한티재

출판일 : 2021

 

 

[책소개]

우리가 먹는 음식은 어디에서 올까? 새벽에 문 앞에 배송된 물건은 어떤 이들의 손을 거쳐 왔을까? 아무도 챙기지 않는 이들, 하지만 이들의 노동에 모두가 기대어 살고 있는 사회. 농촌사회학 연구자 정은정이 밥과 노동, 사람과 세상의 이야기를 담은 책을 펴냈다.

 

저자의 음식 이야기는 마음 뭉클하고 따뜻하지만, 거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맛집’에 대한 정보는 없지만, 조리 노동의 고단함과 자영업자들의 고통을 이야기한다. 학교급식이 멈춰 끼니를 놓치고 있는 청소년들에 대한 걱정도 담겨 있다. 밥을 벌다 목숨까지 잃는 세상에서 누군가는 더 맛있게 먹겠다 호들갑을 떠는 ‘먹방 사회’의 면구스러움을 숨기지 않는다. 과연 우리는 제대로 먹고 있는지, 한 번은 물어보자는 부탁을 한다.

 

먹거리를 둘러싼 사회적 관계를 하나씩 짚어 보고, 농업 문제와 외식 자영업자의 애환과 학교급식 노동의 이면에 대해 취재를 바탕으로 집필한 이 책은 사회학자의 리포트이지만, 인문학적인 성찰과 문학의 향기가 넘친다.

 

 

7. <우주 택배 : 우리에게 지구는 너무 좁다>

분 야 : 그림책/동화

저 자 : 이수현

출판사 : 시공주니어

출판일 : 2021

 

 

[책소개]

지구인과 외계인 사이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지구와 우주의 홈쇼핑이 통합되고, 서로 사용하는 물건을 택배로 손쉽게 주고받는 우주 시대.

 

<우주 택배>는 오늘날 MZ 세대의 아이들에게 친숙한 택배와 홈쇼핑이, 시공간을 초월한 미래에는 어떠한 모습으로 변화할까라는 재미난 상상력에서 출발한 작품이다.

 

우주 곳곳을 누비며 펼쳐지는 수롱이와 따콩이의 좌충우돌 배송 에피소드는 재미나고 흥미로운 볼거리들을 전하면서, 동시에 우리가 안전하고 편안하게 택배를 받아보기까지 고군분투하는 택배 기사님들의 노고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한다.

 

- 출처 : 독서IN 누리집

 

 

728x90
반응형

댓글